판와(板瓦)

횡단면이 반원보다 완만한 호형(弧形)이고 앞 끝이 뒤 끝보다 약간 좁은 기와. 일반 주택용으로 사용된다. 서주(西周)의 판와는 길이 56cm, 폭 28cm 이었는데 비해, 청대(淸代)의 판와는 길이 20cm, 폭 18cm 이다. 이처럼 판와의 크기가 점차 축소된 것은 시공의 편의를 추구하고 파손시 교체를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패루(牌樓)

마을의 입구에 세워지는 탑 모양의 문으로, 마을 출신의 충신, 효자, 열녀 등을 황제가 표창하고 하사한 기념물이다. 가로를 가로질러 세워진 패루는 상징성과 장식적 의미도 갖는다. 패루에는 정교하고 아름다운 장식이 풍부할 뿐 아니라 기념적인 제자(題字), 각자(刻字), 서법(書法) 등 예술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서 건축장식과 문학 예술이 하나로 융합된 특징을 보여준다. 패루는 패방(牌坊)이라고도 한다. 

 

패방(牌坊)

패루.

 

풍우교(風雨橋)

동족(동族) 마을의 입구에 있는, 지붕이 씌워진 다리. 다리의 양측에는 난간과 함께 긴 의자가 설치된다. 또한, 풍우교 안에는 마을 수호신을 모시는 사당이 설치되기도 한다.

 

피롱(避弄)

강남 수향주택에서 주택의 측면을 따라 형성된 좁은 통로로 부녀자와 사용인이 평상시에 사용한다. 남자 손님과 남자 주인이 통행하는 길을 피하기 위한 통로라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피롱은 비롱(備弄)이라고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