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 주거건축 용어사전
용어를 클릭하면 관련되는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1     2     3     4

가(街)

주요 가로.

 

가방(街坊)

블록.

 

가산(假山)

바위 혹은 물을 사용하여 인공으로 조성한 산. 

 

각루(閣樓)

다락방

 

각주(角柱)

산장(山墻)의 양단부 모서리의 기둥.

 

간(間)

건축물의 평면에서 네 기둥 사이의 공간. 간은 종ㆍ횡방향의 기둥열이 교차하여 형성되는 으로, 건물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공간단위이다. 간은 보통 전면 폭보다 깊이방향이 긴 장방형이다.

 

간란식(干欄式) 주택

나무 위에 지어진 주택에서 발전한 고상식 주택형식. 나무나 대나무로 기둥을 세우고 바닥을 들어올린 건물로 지층에는 벽을 설치하지 않은 다층주택이다. 지층은 창고 용도와 축사, 또는 농작업 용도로 쓰이며, 생활은 주로 이층 혹은 삼층에서 일어난다. 태족(태族), 와족(와族), 장족(壯族), 여족(黎族), 덕앙족(德昻族) 등의 주거형식이다.

 

강남원림(江南園林)

일반적으로 양주(揚州), 무석(無錫), 소주(蘇州), 항주(杭州), 남경(南京) 일대의 사가원림(私家園林)을 말한다. 이러한 강남원림은 대개 저택의 일정한 부지 안에 조성되는 것으로, 지형과 결합하고, 각종 조경수법을 사용하여  조성된다.  

 

개간

간(間)

 

객가(客家)

본래 한족으로서, 초기 중국문명의 중심지이며 진한(秦漢) 이후 전란이 끊이지 않은 중원(中原), 곧 회허(淮河) 이북 황허(黃河)의 중하류지방에 혈연과 지연의 연원을 둔 집단이다. 이들은 4~5세기 동진(東晋)부터 12~13세기 송대(宋代)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전란을 피하여 중원으로부터 서남부인 광동, 푸젠, 장시성의 경계지역에 가족 단위로 이주하였다. 중원의 문화가 이민족들의 문화를 흡수한 것에 비해 객가인은 한족 고유의 문화를 유지함으로써, 객가는 중원의 문화와는 다른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객가인은 혈연에 바탕을 둔 자연마을을 형성하여 자급자족적 농업 마을공동체를 발전시키고 혈연을 중심으로 집단 경작하는 생산방식을 정착시켰다. 따라서 당시 다른 지역과는 달리 가족 내부에서 생활 수준이 균등하였다. 가족 중의 지위의 차이는 단지 공부를 해서 관리가 되는 것에 의해서일 뿐이었다. 오늘날 객가의 인구는 3,500만 이상으로 추정된다. 오늘날 중국 국내외에 분포하는 객가인은 7,000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