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사벽(太師壁)

    벽의 양측 단부에 각각 작은 문을 설치한 벽. 벽에는 화문(花紋) 도안의 창살을 설치하거나 둥그렇게 튼 용이나 나는 봉황 등의 부조를 한다. 남방지역에서 많이 발견되며 사묘(寺廟), 희대(戱臺), 저택에 흔히 사용되었다.

     

    태호석(太湖石)

    소주(蘇州)의 태호(太湖, 洞庭湖)에서 나오는 돌로 원림의 중요한 재료로 사용되었다.

     

    토루

    흙을 다져서 벽체를 구성한 집합주택의 일종이. 토루는 외부가 토벽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내부는 목가구조로 구성된 이중 구조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흙으로 벽을 쌓아 5, 6층에 이르는 높이의 거대한 토루가 우리에게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거대한 크기의 원형 또는 방형의 토루는 생토루(生土樓)라고도 불린다. 토루는 푸젠성(福建省), 광동성(廣東省), 장시성(江西省) 등 중국의 남부지역에 주로 분포하는 주거유형이다. 이 지역은 북위 18~31, 동경 103~121도에 걸치는 지역으로 해발 고도 1,000m 전후의 전형적인 아열대 산지기후이다. 토루는 한족으로부터 갈려나온 객가(客家)에 의해 건설되기 시작한 독특한 집합주거유형이다. 오늘날 남아 있는 토루는 원대(元代)의 것도 있으나 대개 청대(淸代)에 지어진 것이다. 이렇게 토루는 중국 역사상 비교적 늦게 출현하였다. 토루는 동족(同族)의 대가족제도를 바탕으로 형성된 주택유형으로서, 유교의 위계적 질서보다는 동족 구성원 사이의 평등한 공동생활의 사회관계를 반영하는 대형 집합주거이다.  

     

    통와(통와)

    횡단면이 반원형인 기와. 일반적으로 대규모(大式) 건물에 사용된다. 예전에 통와는 궁전, 사묘(寺廟) 및 기타 고급 궁궐 건물에만 사용되었으며, 조정의 특권층 이외에 일반 민가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