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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TA > 영화 > 풍월

'風月'을 통해 본 중국의 근대 공간

한필원 / 2002. 11. 8, 2003. 9. 18
감독 : 천카이거(陳凱歌)
주연 : 장구어롱(張國榮 ), 공리(鞏莉)
제작 : 1996년

 

 

중국 5세대 감독의 맏형으로 영화에 예술적, 문화적 깊이를 담아왔던 천카이거 감독의 명성에 비할 때, '풍월’은 일종의 매너리즘에 빠진 실망스런 작품이다. 감독의 명성과 화려한 배역들을 무색하게 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그러한 영화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풍월은 시간, 공간, 그리고 인간을 각각 전형화하여 이항대립으로 배치함으로써 중국의 근대 공간을 상징적으로 잘 보여주는 영화이다.

 

1. 시간     전통 / 근대

   영화에서 혼재되는 두 시간은 모두, 갈등 속에서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모습으로, 부정적으로 그려진다. 이러한 메시지는 호주 출신 촬영감독인 Christopher Doyle의 들고찍기 기법과 안개가 낀듯 답답한 화면 처리에서 드러난다.

- 전통: 청대(淸代; 1644~1911). 유교적 신분사회, 예의(禮儀)제도, 가부장적 종법질서(가문, 계승), 미덕(자제, 은신)
            왜곡(아편, 근친상간......)

- 시대 전환의 계기: 태평천국의 난(1851. 1 ~ 1864), 열강의 진출(조계), 신해혁명(1911; 마지막 황제 푸이(溥儀)의 퇴위)

- 근대: 중화민국(1912~1949) 시기. 개인, 자유, (남녀)평등, 서구
          방탕(갱, 사기, 매춘), 사랑의 소외, 환영(현실과 다름)

 

2. 공간     역사도시 / 근대도시

   도시들은 운하로 연결된다. 북경과 소주는 京杭(북경-항주간)운하로 연결된다. 운하는 한 도시(시대)에서 다른 도시(시대)로 떠나는 통로를 암시한다.

- 도시

소주(蘇州): 전통사회에서 강남(江南)의 주도적인 도시. 강남 수향(水鄕), 운하도시, 2500년의 역사를 가진 도시, 경제와 문화가 결합된 곳, 졸정원 등 아름다운 원림(園林; 정원)으로 유명함.
               전통(정체停滯)의 상징

   송평강도(宋平江圖) - 남송대(南宋代)인 1229년 한 장의 거대한 석판에 조각된 소주(당시 평강부平江府)의 도시지도. 당시의 소주와 현재의 소주는 기본 골격이 동일.

상해(上海): 경제, 서구와 연결(외탄外灘), 근대도시, , 서양 근대의 창구.
               변화(역동성)의 상징

    조약항 / 1843년 개항

    조계지(~1943) / 영국, 미국, 프랑스

       서양인들(소수; 1933년 상해 인구 313만 명 중 7만 명)이 하부구조 건설.

       전차: 1908년

       경찰관할권이 미치지 않아 도박, 마약, 매춘 등의 요새가 됨.

          1930년대 상해는 아시아에서 범죄의 중심지. 공산혁명운동의 요람, 좌익의 피난처

   댄스홀, 극장......

      댄스홀은 서양문화의 자유로운 에너지로 받아들여짐.

      1927년 중국 고객을 받는 댄스홀이 문을 엶.

      헐리우드 뮤지컬의 인기와 1928년 이후 발성영화의 대두로 인해 춤은 중국 엘리트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흥이 됨.

      갱들이 기업적으로 댄스홀 운영하여 수익을 냄.

      인플레이션이 심한 도시경제와 대조됨.

      1936년 상해 조계에는 300 개 이상의 캬바레와 카지노가 있었음.

      1930년 상해에는 30 개 이상의 영화관이 있었음. 두 곳은 3천 명 이상 수용.

   신감각파의 소설

      당시 상해의 모습은 무스잉(穆時英) 등 신감각파의 소설에 잘 묘사되어 있음.

      ‘상해는 지옥에 만들어진 천당’ - 무스잉의 상해 폭스트로트(上海的狐步舞) 중에서.

북경: 1949년 신중국 수립 후 신수도, 정치적 중심지. 다다르지 못하는 동경의 대상

   중일전쟁(1937. 7~1945), 인플레이션, 국민당/공산당 전쟁, 문화대혁명 기간(1966~1976) 중의 하방(下放) 등으로 도시가 퇴조하고 농촌이 중시됨.

   도시(근대성)는 관심 밖으로 밀려남.

   1949년 신중국 수립 후 북경의 부각.

- 주거

삼합원(三合院): 소주의 주거.
   천정(天井; 안마당)을 중심으로 배치된 정방(안채)과 양측의 상방을 기본 단위로 구성되는 단독주택 형식. 기본 단위의 반복으로 대저택이 조성되기도 한다.

이롱(里弄)주택(석고문石庫門): 상해의 주거.
   
삼합원을 기본으로 영국 등 서양의 주거형식에 영향을 받아 성립된 주거유형.  19세기 후반, 상해가 근대도시로 발전되는 과정에서 나타나 오늘까지 상해시 중심부에 집중적으로 분포하는 도시 집합주거 유형.

 

3. 인간     전통(중국의 가치관) / 근대(서구 가치관의 영향)

- 충량: 전통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인간

- 소사: 근대공간에서 갈등하는 인간

 

4. 중국의 5세대 감독

 

- 중국 영화감독의 세대 구분(일반적인 구분)

    1세대: 1905~1937, 무성영화 ~ 중일전쟁

    2세대: 1937~1949, 중일전쟁, 국공 전쟁

    3세대: 1949~1978, 공산혁명 ~ 마오저둥(毛澤東) 사후 2년

    4세대: 1978~1989, 마오저둥 사망 ~ 5세대 감독 북경전영학원(北京電影學院) 졸업

    5세대: 1983~1989, 실험적 영화 ~ 천안문사태

    6세대: 1989~현재, 천안문사태 이후 세대

 

- 5세대 감독

    대개 문화대혁명 중 하방을 경험. 천카이거는 운남성(云南省)으로 하방되었음.

    문화대혁명 후 북경전영학원에서 공부

    문화대혁명의 경험으로부터 정치적(공산혁명 찬양), 의례적 영화만들기에서 벗어남.

    중국이 통일된 문화적 정체성을 가진다는 신념에 도전.

    감정의 절제, 성의 은닉 등 동양의 미덕에 대한 공격, 중국인의 삶을 대담하고 생생하게 묘사.

    황토, 생경한 경관, 농촌을 배경으로 함.

 

- 천카이거(陳凱歌; 1952~)

    1980년대 중반 중국 영화를 세계에 알린 5세대 감독의 선도적 인물.

    황토지(黃土地 1984; 로카르노영화제 은표범상, 장이모우가 촬영기사)로 주목 받음.

    대표작: 현 위의 인생(邊走邊唱; 1992), 패왕별희(1993; 깐느영화제 황금종려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