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한국 전통마을의 보전 개념과 방법론 연구

연구 l 찾기 

 English 

 
한필원, 이주옥 / 건축역사연구
, 20권 6호, 2011. 12.

초록

이 연구에서는 전통마을의 바람직한 보전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에 있는 세계문화유산급의 전통마을들에 대한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전통마을의 보전 개념을 정립하고 보전 대상을 유형화하였다.

먼저 개별 요소들의 경직된 원형 보존에서 벗어나 마을의 본질적 가치는 지속시키고, 사회 변화에 따른 그 밖의 변화는 사회적 합의를 거쳐 수용하는 방향으로 보전의 개념을 수정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마을의 자산은 물리적 요소와 비물리적 요소로 구성되며 마을의 가치를 잘 드러내기 위해서는 비물리적 요소인 사용방식의 특성이 결합된 물리적 요소를 보전 대상으로 삼아야 함을 밝혔다. 그리고 보전 대상을 요소들의 관계를 중심으로 개별 요소, 대응 요소, 연계 요소, 네트워크 요소의 4가지로 유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전의 방법론으로 연계화․네트워크화를 통한 보전 대상의 구조화, 그리고 사용방식의 지속과 변화를 토대로 한 보전 프로그램의 작성을 제안했다.

본 연구는 전통마을을 원형 보존보다는 변화를 수용하는 보전의 개념으로 가꾸어나갈 때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하였다. 그러한 전제를 바탕으로 보전 방법론의 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이 앞으로 특정 마을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보전 방법과 전략을 수립하는 데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

키워드 : 전통마을, 보전 개념, 보전 메커니즘, 보전 대상, 보전 방법, 보전 프로그램, 개별 요소, 대응 요소, 연계 요소, 네트워크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