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얼후통(菊兒胡同; 국아호동) 주거단지

찾기 l English 

저널 



쥐얼후통(菊兒胡同; 국아호동) 주거단지


- 사합원(四合院)에 바탕을 둔 새로운 도시주거 유형의 모색 -

title.jpg (6877 bytes)

The Tranformation of the Traditional Chinese Urban Housing, Siheyuan, for a New Prototype

 1. 중국의 도시주거 전통2. 보존과 갱신(更新)

3. 쥐얼호동 지구의 개발 과정과 특성4. 쥐얼호동 프로젝트의 평가

모든 방면에서 복고주의를 비판하며 역사도시와 문화재를 광적으로 파괴했던 문화대혁명기(1967~1977)를 벗어나자 중국은 곧 개혁개방을 추진한다. 오늘까지 계속되는 이 개혁개방기는 중국 사회에 여러 가지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 한 동안 파기되었던 전통의 가치를 다시 평가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그러한 변화 중의 하나이다. 닫힌 시절에는 인식하지 못하였던 전통의 진가를 밖을 보고서야 깨닫게 된 것이다. 전통 도시주거의 대표적 유형인 사합원(四合院)을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새로운 집합주거 지구를 구성하려는 시도인 쥐얼후통(菊兒胡同) 프로젝트도 바로 이 시기에 착수되었다.

juer-1.jpg (87211 bytes)

[베이징의 전통 사합원지구]

1. 중국의 도시주거 전통

중국은 매우 오래되고 강한 도시주거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역사도시들은 도시문화의 배경이자 결실로서 독특한 도시주거 유형을 제 나름대로 발전시켜 온 것이다.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시안(西安), 수저우(蘇州)의 도시주거는 언어와 음식이 그렇듯이 서로 다르다. 그렇지만 이 도시주거들은 도시공간의 구조에 대응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베이징 내성(內城)의 도시골격은 외성과 달리 매우 규칙적으로, 기본적으로는 동서, 남북의 도로망으로 된 격자형이다. '가(街)' 라고 불리는 이 주 도로망으로, 남북으로 세장한 장방형 주거지(街區)의 경계가 형성된다. 그리고 한 가구는 70m~80m 정도의 간격을 가진 몇 개의 동서방향 골목 곧 후통으로 분할된다. 그 사이는 주로 단층, 간혹 2층으로 된 사합원으로 채워진다. 이렇게 베이징의 도시공간은 사합원과 후통으로 특징지워진다. 그리고 베이징의 도시문화는 기본적으로 이러한 사합원지구에 뿌리를 둔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사합원지구는 베이징다운 장소이며 도시문화의 공간적 근거이다.

사합원은 중국 한족(漢族)의 대표적인 주거유형으로서 한대(漢代)에 이미 하나의 주거유형으로 틀이 잡혀 정착되기 시작하였으며 오늘날까지 베이징을 비롯하여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하는 주거건축이다. 사합원은 정원(院子, 庭院)과 건물(院, 廳)로 구성되는 중정형 주택으로 특히 베이징 사합원은 중국 남방지역의 사합원식 주택과 달리 건물들이 서로 직접 연결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구성되며 비교적 널찍한 중정을 갖고 있다.

중정을 중심으로 명료한 대칭성을 가진 사합원은 도시공간 구성의 한 단위로 작용한다. 그것을 우선 종적으로, 그리고 횡적으로 반복됨으로써 하나의 가구, 나아가서는 도시를 조직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사합원은 가와 후통으로 구성되는 도시구조에 적응하여 도시주거로서 정착되었다.

 

juer-a.jpg (57468 bytes)

[베이징 사합원의 구성]

2. 보존과 갱신(更新)

오랜 역사 속에서 발전되어 온 사합원은 19세기말 서방의 침투와 함께 위기의 시기를 맞는다. 사합원의 위기는 1949년 신중국의 수립, 문화대혁명, 1976년의 당산(唐山) 대지진, 그리고 오늘날의 파괴적 도시개발에 이르기까지 계속 심화되고 있다. 현재, 많은 제 3세계 국가의 도시와 마찬가지로, 중국의 도시는 '보존과 개발'이라는 모순되는 과제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곳이다.

이에 대해 중국의 건축가와 관료들은 크게 두가지의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다 하나는 보존의 가치가 있는 사합원들을'문물보호단위'로 지정하여 보존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전통 도시주거지를 선정하여 이른바 '갱신(更新)'의 방법으로 재생하는 것이다. 갱신이란 전통주거지의 특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조직을 부분적으로 이식하는 도시개발 방식이다. 곧, 전통주거를 새롭게 해석해서 전통성을 계승하는 새로운 유형을 만들어내자는 것이다.

이러한 갱신을 시도한 예가 바로 쥐얼후통 프로젝트인데, 이 프로젝트를 주도한 칭화대학(淸華大學)의 우량용(吳良鏞)교수는 도시와 주거의 유기적 측면을 특히 강조하여 '유기갱신(有機更新)'이라는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유기갱신은 도시조직과 주거의 전통적 특성을 살리기 위하여 전면철거방식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새로운 조직을 기존 도시구조에 삽입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곧, 쥐얼후통 프로젝트는 새로운 도시 상황에 적합한 신사합원 유형을 만들어 기존 도시구조에 적용함으로써 노쇠한 옛 사합원지구를 재생시키려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3. 쥐얼후통 지구의 개발 과정과 특성

쥐얼후통은 북경시 동성구(北京市 東城區), 베이징의 중심인 자금성에서 북동쪽으로 2Km 정도 거리의 구도심에 위치한다. 베이징시의 성립 초기인 대략 13세기 중반에서 후반에 걸쳐 형성된 면적 8.2ha의 블록인 이 지역은 베이징 구도시 내의 비교적 전형적인 사합원 주택지로서 원, 명, 청대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최초 형성시기의 기본골격을 유지하고 있던 곳이다. 이곳 역시 '문혁' 기간 중 대량으로 파괴되었으나 오늘날까지 도시조직과 주택의 보존 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곳이다. 이곳은 베이징시 도시계획 상 건물의 높이(고도)가 9m로 제한된 지구에 속한다. (현재 베이징 구도시 지역의 면모를 유지시키는 강력한 수단은 고도제한이다. 새로 지어지는 건물이 자랑스런 천안문보다 높아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9m에서 30m에 이르는 네 등급으로 나누어 고도제한을 하고 있다.)

 

juer-b.jpg (95492 bytes)

[베이징 구도시에서 쥐얼후통의 위치]

사업지를 선택한 후 베이징의 관료와 건축가들은 사업시행을 위하여 충분한 연구기간을 거치고, 이 지구의 개발을 크게 4단계로 나누어 신중하게 진행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려 했다. 연구는 1978년부터 시작되었고 첫 단계 공정은 1989년 착공되었으며 마지막 4단계 공정의 설계가 1993년 시작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보호되어야 할 주택과 수목들이 선정되었으며, 설계와 개발의 방법 또한 사업진행에 따라 발전적으로 시도되었다. 예로서, 제 3기 공정에서는 주방과 화장실을 고정시키고 나머지 공간은 거주자의 특수한 조건에 따라 칸막이를 할 수 있도록 큰 방으로 남겨 두는 등 거주자들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려 하였다.

juer-c.jpg (314940 bytes)

[쥐얼후통 배치도 ]

juer-d.jpg (87633 bytes)

쥐얼후통 제 1기 공정 도면

(맨 우측은 1층 평면도에서 ● 표시된 단위주호의 평면도)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쥐얼호동 프로젝트를 통하여 여러 방향의 개선 또는 변화가 이루어졌다. 여기서는 그 중 세 가지 항목을 좀더 자세히 살펴본다.

첫째, 도시주거로서 건축밀도가 높아졌다. 제 1기 공정의 경우 개발에 따라 건축밀도가 2.5배 높아진 것을 비롯하여 전체적으로 대략 2배 정도 밀도가 높아졌다. 기존의 단층 사합원으로는 베이징의 급증하는 주택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생각에서 지하 1층 지상 2~4층의 다층주택이 새로운 사합원의 유형으로 제시되었다. 용적률을 높이는 또 한 방법으로 지하에도 거주시설을 두었는데 도로에 면한 곳에는 당구장 등 공동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둘째, 주거용도 이외의 시설을 확충하여 용도의 복합성을 높였다. 지하와 1층에 부분적으로 공동시설 또는 식당 등 서비스시설을 배치함으로써 사회활동의 장소를 만들어주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리고 업무, 공장, 상업시설을 확충하여 복합용도의 도심 주거지를 만들어냈다.

셋째, 도시주거로서 필요한 설비를 갖추었다. 개발이전 이 사합원지구의 주거설비상황은 매우 열악하였다. 예로 한 대규모 사합원(41號院)에는 무려 22호, 79명이 거주하였는데 그들은 하나의 수도꼭지와 하나의 하수도를 사용하였다고 한다. 각 집마다 화장실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공중화장실은 그 사합원 밖 100m 거리에 있었다고 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이러한 설비의 문제가 해결되었다.

 
항   목 ( 단  위 ) 개   발   전 개   발   후
총용지면적(ha) 8.41 8.72
총연면적(만m2) 5.85 11.2(지상10,지하1.2)
용적율(%) 0.70 1.28(지상1.15)
상주인구(인) 3,580 2,300
호수(인) 1,270 770
호당인구(인) 2.82 2.98
상주인구밀도(인/ha) 426 264

주   택

연면적(만m2) 3.2 5.5
총연면적에 대한 비율 54.7 49.1
일인당 건축면적(m2/인) 8.94 23.91
호당 건축면적(m2/호) 25.2 71.4

기    타

용    도

(연면적; ha)

업무 0.8(13.7%) 1.2(10.7%)
공장 0.9(15.4%) 1.1(9.8%)
상업 0.9(15.4%) 2.8(25%)
공공설비 및 기타 0.05(0.8%) 0.6(5.4%)
소계 2.65(45.3%) 5.7(50.9%)

표 1. 쥐얼후통 개발 전후 지표 비교

* 단위주호는 크게, 거실 하나에 침실이 1개(1廳 1室), 2개(1廳 2室) 혹은 3개(1廳 3室)가 있는 세 종류가 있으며, 호당 면적은 각각 30m2, 47m2, 70m2 혹은 97m2로 집마다 발코니가 딸려 있다.

 

juer-2.jpg (47065 bytes)

[쥐얼후통의 부분모형]

juer-4.jpg (84281 bytes)

[쥐얼후통의 중정]

juer-3.jpg (59794 bytes)

[쥐얼후통의 가로]

juer-5.jpg (57316 bytes)

[쥐얼후통의 계단실]

4. 쥐얼후통 프로젝트의 평가

필자가 현지조사를 한1995년 9월 현재 이 곳의 집값은 m2당 만 위안(元; 당시의 우리 돈 100원 정도에 해당)이상이며 임대료는 면적이 47m2인 1廳 2室의 경우 월 5천 위안, 연 6만 위안이다. 집값은 1층이나 4층에 비해 2, 3층이 비싸다. 도시 근로자의 평균 월급이 500 위안 정도인 중국에서 이 곳은 유명인, 연예인 등 고소득층만이 거주할 수 있는 특수한 지역이 되었다. 당초 주거단지에 여러 용도를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직주근접을 의도했으나, 이곳의 거주자들은 직장과 관계없이 경제력과 주거에 관한 기호에 따라 이곳에 모여 살고 있다. 한편, 이전에 이 지역에 살던 사람들은 대개 서민계층으로 이 지역의 개발과 함께 부근 지역으로 혹은 멀리 야윈춘(亞運村) 근처로 옮겨갔다. 원래의 주민들이 새 사합원에 입주할 경우 m2당 600 위안이라는 파격적인 집값으로 새 집을 구입할 수 있었다.

더욱이 그 중 각 주호가 부담하는 것은 350 위안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직장 보조금 250 위안으로 충당할 수 있었다. 직장보조가 없을 경우 저리의 대출금을 받을 수도 있었으나 그들의 경제력으로는 그것도 벅차는 것이었다. 결국 원거주자의 약 20~30%만 이곳에서 계속 살고 있다.

원래 이 지구에 있던 나무를 새로 마련된 정원에 남기는 등 지역의 시간적 연속성을 부여하려고 애썼지만 정작 주인공인 거주자들은 대부분 바뀌게 된 것이다. 현재 주민들은 새로운 사합원의 일반적 거주환경에 만족하고 있으나 가스시설이 없고 주방과 화장실이 여전히 좁다고 불평한다. 또한 공동시설을 확충하려고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전의 사합원마을에서와 같은 이웃관계가 없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많은 중국 사람들이 사합원지구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이웃관계가 약화된 것은 큰 손실이라고 하겠다.

쥐얼후통 프로젝트는 이밖에도 여러 가지 비판을 받고 있다. 그 비판은 '사합원의 인상은 있으나 느낌이 없다.'는 것으로 요약될 것 같다. 예를 들면, 사합원의 중심 공간인 중정의 건축적 특성을 지속하고 있지 못하다. 건물이나 담장으로 경계가 구획된 내향적 성격의 외부공간으로서 혼란스런 바깥 세상과 격리되어 고요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 폐쇄적인 느낌보다는 비교적 넓은 느낌을 주며 태양광과 열을 충분히 받아들이는 외부공간, 일상생활에서 실내 공간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하나의 통합된 기능을 수행하는 외부공간, 공간의 깊이를 크게 해주고 공간감을 풍부하게 만드는 회랑과 같은 공간을 이 신사합원지구에서 발견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 모든 비판에서 불구하고 쥐얼후통 지구는 주거에서 전통성이라는 문제를 고민하고 있는 우리에게 참고가 될 것이다. 쥐얼후통지구는 구도심의 주택지를 어떻게 유지, 또는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예를 보여준다. 특히, 이 프로젝트는 1989년 10월 첫 공구를 착공하기까지 10여년의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진행됨으로써 생활과 직결되는 주거문제가 학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개선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예이다. 그리고 장기간 발전적으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도시조직의 연속성을 유지함은 물론 주거지의 다양성과 유기성을 확보하는 데 성공적이었다는 점도 높게 평가할만하다. 이 프로젝트를 위한 조사연구 및 사업추진의 과정과 결과는 '吳良鏞, 北京舊城與菊兒胡同, 中國建築工業出版社, 1994'에 상세히 정리, 소개되어 있다.

 

참고문헌

北京美術撮影出版社 編, 北京四合院, 1994

吳良鏞, 北京舊城與菊兒胡同, 中國建築工業出版社, 1994

陸翔, 王其明, 北京四合院, 中國建築工業出版社, 1996

손세관, 북경의 주택, 열화당, 1995